양계사업부

홈 > 양계사업부 > 농원 사양 메뉴얼 > 생산 및 위생관리
제목 소독관리
이름 bayer 작성일   2011.05.17
파일

본 단지는 가능한 독성이 덜하고 자연 순환적인 소독약 선택 기준을 정하여 시행한다.  

 

1. 소독약제의 선택 및 규정     

 가. 토양에서 7일 이내에 자연 분해되는 제품 선정으로 토양오염을 방지한다.      

 나. 내부 설치물의 내구연한 증대를 위하여 상대적으로 부식성이 적은 약제     

 다. 잔디나 나무 성장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소독약제제     

 라. 계분 발효를 촉진시키는 미생물제제는 내부, 화학제는 외부소독 기본.       

 마. 사람의 호흡기관 및 피부 자극이 적은 소독제제     

 바. 발판 소독액은 색상으로 소독효과를 감지 할 수 있는 소독제 선정.

 

2. 내부소독약제제   

  축사 내부에서 중추를 사육중일 경우에는 가능한  내부 소독은 M 21 복합미생물 액상 소독약을 농장 자체에서 증식시켜 매일 1회 분무하고 주 1회 정도는  버콘에스를 200배 용액을 이용하여 내부 소독을 실시한다.    

  가. 증식방법 : 가스 배출이 가능한  20 L 물통에 M 21원액 1세트와 18 L 물을 넣고 25도-30도 유지를 위한 보온등을 설치하여 3일간 증식을 시키면서 개스를 배출시켜주면 갈색의 향긋한  냄새가 나면서 증식이 완료된다.       

  나. 계분벨트 이송 라인에 잔류하는 계분이 있을 시에는 M 21 50배액을 주 1회 분무한다.    

 * AI 문제가 없을 시에는 내부 부식을 고려하여 옴니사이드를 축체에 분무한다.     

 

 3. 외부 소독약  선택 및 사용 방법     

동절기의 소독효과 반감,  유기물에 의한 소독력 저하, 화학적 분류, 육안으로 소독약 효과 등을 입증 할 수 있는 약제를 선택하여 사용하고 소독대장에 기록한다.  

( 별첨 2 )  

 가. 약제선택 :  금속 부식성이 적은 산성 제제 중  버콘에스 또는 전문 소독약제인 롱라이프를  선택한다.  

 나. 일반적인 외부 소독약은 살모넬라 등의 세균을 기준하여 200배 희석액을 평당 500 cc 이상 기준 으로 산정한다.    

 다. 차량 소독용 분무액은 200배 액, 소독조는 100 배액을 기준하되 차량 바퀴의 고무 부분이 잠길 정도의 소독수를 유지하여야 한다. 

 라. 외부 소독은 맑은 날 오전 중에 실시하고 6-8월에는 살충제를 혼합 살포하여 질병 매개체인 해충을 구제한다.

  * 단 연막 소독을 하지 않는다.     

 마.  축사 외부 소독은 1주에 3회를 원칙으로 한다.      

   ※ 소독약은 제조회사의 사용설명서에 기준하며 소독실시 대장을 유지한다.

 

4.  발판 소독약   

  가. 버콘에스를 100배액으로 사용하되  붉은 색상이 없어지는 일자( 4-7일 ) 를 기준으로 교체한다.   

  나. 롱라이프는 100액으로 하고 5일 단위로 교체한다.  단 모든 발판 소독약은 닭 출하팀이 출입 한 후에는 희석 일자에 관계없이 교체한다.  

 

5.  기구 소독약

    니쁠, 사료 급이기 등 기구 소독약은 세정 효과와 바이러스 살멸 효과를 동시에 고려하여 충분한 휴지기가 있을 경우에는 4급 암모늄제제인 저멕스를 이용하여  세정하고 충분히 건조시킨다.

 

 6. 사람 및 차량 내부 소독약  지속적인 정보 자료를 이용하여 경피 독성과 흡입시 독성이 적은 제품을 선정 사용하여 이용자의 위해 요소를 차단하되 우선 하이크로-S 를 분무기에 담아 피부와 의류, 차량 내부에 직접 분무한다.



이전글 ▶ 사료구매 및 급이 관리
다음글 ▶ 도태 및 폐사계 처리규정